목차
개요
음악 재생 기능을 구현하다가 본 API 래퍼런스를 정리하는 글을 읽다가 자주 사용되는 주요기능을 한글로 해석하여 만들어놓으면 좋을것 같아서 리뷰해놓으려한다.
Client 와 Bot
블로그 포스팅을 보다보면 누구는 @client ~ 로 작성하고 누구는 @bot 으로 작성하는것을 볼 수 있는데 결과부터 말하자면 bot은 client 의 하위 클래스로 실제로 discord.py API의 extention으로 존재함을 알 수 있다.
Client에 관련된 Attribute 나 method 리스트는 여기에 ⬇⬇⬇
Bot에 관련된 Attribute 나 method 리스트는 여기에 ⬇⬇⬇
여기서 중요한 점은 Client에서 요구하던 CommandTree 기능을 Bot에서는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.
우리가 봇을 만드는 목적은 10명이 채 안되거나 아무리 많아도 50명 이상이 동시에 사용하는 봇이 아니기 때문에 Bot으로 사용하여도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.
따라서 초기 포스팅 3개를 제외한 이후의 포스팅은 Bot 클래스로 진행을 하겠다.
run
봇이 수행할 여러 동작들을 아무리 프로그래밍을 하여도 이 봇이 작동하지 않는다면(온라인으로 바뀜)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.
네이밍에서 보다싶이 run 동작은 봇을 최종적으로 실행하게 하는 명령어이며 파이썬같은 인터프리터 언어의 경우는 이 run 동작을 가장 마지막에 넣어주어야 앞에 작성된 코드가 전부 동작하게된다.
Parameter
-token
str(문자열)의 형태로 Token을 받고있다. (따라서 ' ' 따옴표 내에 token 을 넣어주어야한다.) Token은 봇을 생성할 당시에 처음 받게되는 일종의 접근 코드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.
2022.08.03 - [디스코드 봇] - 디스코드 봇 만들기 :: 봇 생성 및 개발환경 세팅
-reconnect = (bool)
접속 오류시에 재 접속 기능을 킬것인가에 대한 reconnection 기능
-그 뒤의 log 관련된 기능
추후에 사용시에 작성하도록 하겠다.
event
마치 JS의 event와 비슷한 것으로 봇에게 이벤트가 할당되었을때 (유저가 text형식으로의 명령, 특정 이모지 등)를 뜻하고 대부분 뒤에 함수등이 함께 쓰인다. 봇 특성상 비동기식 async, await 방식이 사용된다.
Event에 관련된 것은 여기에 ⬇⬇⬇
위에서 말했다싶이 .Bot은 .Client의 기능을 따라가기 때문에 .Client의 이벤트 형식을 따라서 보면 된다.
추후에 Event 내의 기능도 따로 설명하겠다.
'미사용 > Discord API review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디스코드 봇 만들기 :: API 리뷰 (2) (0) | 2022.08.30 |
---|